Study/Raspberry Pi2

[라즈베리파이] 라즈베리파이 운영체제 라즈비안 설치



라즈베리파이 포스팅을 드디어 올리게 되었군요.

라즈베리파이에 대한 정보를 먼저 정리해서 올리는게 좋을까.. 하고 생각해봤지만 이미 많은 사이트에서 정리되어 있기 때문에 패스~

음, 혹시라도 궁금하신분이 있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는것도 좋을것 같네요.

http://blog.naver.com/three_letter/220409888702


우선 간단하게 기초 개발환경부터 설정해보도록 해요.

필요한것은 라즈베리파이와 4GB이상의 micro SD카드, 그것을 장착할 수 있는 기기 혹은 리더기.

추가적으로 HDMI 케이블, USB포트 키보드, 모니터 가 되겠지만, 굳이 없어도 할수는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라즈베리파이, 저희가 사용할 것은 라즈베리파이2에요.

라즈베리파이 버전이 큰 차이가 있는지는 잘 못느끼겠던데 일단 그렇습니다.



이것은 운영체제인 라즈비안을 설치하기 위한 micro SD카드.

라즈베리파이는 따로 저장장치가 없기때문에, 이 micro SD카드를 이용해서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음... 최소 4GB이상인 micro SD카드면 어느것이든 상관없어요. 권장은 8GB정도?

저희가 32GB를 쓰는 이유는... 파격세일을 했기 때문에 덥썩 구매했다는것뿐이죠. ^^ 



저는 노트북으로 작업을 합니다. LG GRAM14...

마침 우측에 micro SD카드 슬롯이 있더라구요. 그래서 여기다 쏙 집어넣어서 작업했어요.

따로 micro SD카드 슬롯이 없으신분들은 리더기를 사용하시거나, 휴대폰에 micro SD카드를 장착한 후 USB를 통해 연결하셔도 됩니다.

방법은 많아요! 그냥 조금 느릴뿐이지....



장착하니 제대로 인식하는군요. 32GB라면서 29.7GB ㅎ

이유는 알지만 괜히 기분나쁜.. ㅋㅋㅋㅋㅋㅋㅋ

아무튼 제 SD카드는 D드라이브로 설정되어있습니다. <<< 잘 기억해두세요.



라즈베리파이의 운영체제인 라즈비안을 다운받도록하죠.

https://www.raspberrypi.org/downloads/

위 링크로 들어가셔서 편하신대로 받아주시면 됩니다. NOOBS를 통해 설치하는 방법도 있고, RASPBIAN을 통해 설치하는 방법이 있어요.

하지만 저는 RASPBIAN을 통해 설치했습니다. 왜냐, putty를 이용한 원격제어를 하기 위해서.....

만약 HDMI와 USB포트 키보드, 모니터가 따로 준비되어 있으신분들은 아무거나 상관없어요~

다만 중간과정의 차이가 조금 있어서 제가 설명하는것과 다를수 있어요.

But, 두가지 방법 다 설치해봤지만 딱히 설명 안보고 영어만 조금.. 아주 조금 읽을줄 아시면 간단히 설치할 수 있었어요.




다운받아서 압축을 푸니 이렇게 img 파일이 나오는군요.

이것만 있어선 아무것도 못한다는거.... ㅠㅠ 번거롭지만 유틸리티를 하나 더 받아줘야합니다.

정말 난 이게 싫다!!! 라면 NOOBS를 받아서 설치하세요. ^^


계속해서 나는 이 글을 따라가겠다. 라고 생각하시는분들은 아래 링크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http://sourceforge.net/projects/win32diskimager/



빨간 네모박스에 있는 Download를 눌러서 Win32 Disk Imager를 다운받아 설치해주세요.

설치는 뭐.. 다른것 없으니 그냥 하시면 됩니다. ㅎㅎ

전 이미 설치된 관계로 사진이 없어요...



실행하시면 이런 창이 하나 나타나요.

빨간 박스를 눌러서 방금 다운받았던 img 파일의 경로를 입력해줍니다.



그리고 우측에 Device는 micro SD카드의 드라이브로 설정해주세요.

저기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제 micro SD카드는 D드라이브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원래 자동으로 sd카드를 인식해서 설정해준건지, 그냥 무조건 D로 잡혀있었던건지 그건 잘 모르겠네요. ㅎㅎ)

제대로 설정하셨으면 Write 를 클릭!



뭐 이런 경고창이 뜹니다. SD카드에 별 다른 데이터가 없다면 Yes를,

만약 데이터가 있으시다면 No를 누르고 데이터를 백업 후 다시 시도해주세요.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음.. 생각보다 조금 오래걸렸어요. 왜지?

아무튼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해보죠.


???????????

용량이 왜이래!?!?! 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계실지도 모릅니다. ㅎㅎㅎ 저처럼요.

당황하지말고 아래를 한번 보죠.



디스크 관리자를 통해 micro SD카드의 상태를 보니 2.99GB는 정상으로 되어있지만 윈도우가 인식하지 못합니다.

왜냐면 라즈비안은 리눅스 기반 운영체제거든요..

리눅스 파일 시스템인 ext 계열 파티션은 윈도우가 읽지를 못해요 ㅠㅠ

그런데 그건 그렇다치고 나머지 26.76GB는 할당도 되어있지 않다는군요.

이대로 낭비할 순 없잖아요? 저 공간에 얼마나 많은 파일이 들어갈수있는뎅.... 하면서 바로 파티션 통합을 하고 싶지만~

저는 라즈비안 설정을 해주면서 확장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안해봤어요.... 디스크관리자에서 파티션 통합해도 괜찮은걸까요? ㅋㅋㅋㅋ

그런 의미에서 그냥 라즈비안에서 하도록 하죠 ㅠㅠ



일단 여기까지! 라즈베리파이의 운영체제인 라즈비안의 설치가 끝났습니다.

이게 무슨 소리냐구요? 뭘 했는데 끝낫냐고 하시면 할말이 없네요...

제대로 설치되었는지 확인은 다음 포스팅에서 하도록 할게요 ^^;



,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알림

이 블로그는 구글에서 제공한 크롬에 최적화 되어있고, 네이버에서 제공한 나눔글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링크

Yuria

카운터

Today :
Yesterday :
Tota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