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Raspberry Pi2

[라즈베리파이] 라즈베리파이 원격제어하기(putty)



안녕하세요. 이번엔 라즈베리파이 원격제어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해요.

micro SD카드에 라즈비안을 설치하긴 했는데 HDMI 케이블이 없다거나, USB키보드가 없다거나...!

모두 제가 해당되는 사항이었죠...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아무튼 덕분에 이런 경우엔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해 배울수 있었어요.

저 같은 분들을 위해 하나하나 진행해보도록 합시다. ㅎㅎㅎ

사실 나중에 까먹을까봐 그냥 기억날때 기록하는거에요 ^^;



원격제어를 하기위해 저는 이런식으로 연결을 시켰어요.

micro SD카드는 설정할게 있어서 노트북에 장착되어 있는 상태기 때문에 전원 케이블은 빠져있죠.


만약 라즈베리파이를 공유기에 직접 연결하고, 

노트북 또는 컴퓨터가 그 공유기와 연결되어 있다면 이렇게 설정을 바꿔줄 필요가 없어요.

그런분들은 그냥 공유기 설정화면에서 라즈베리파이의 아이피를 알아내고, putty로 연결하시면 끝~



우선 네트워크 및 공유센터를 통해 어댑터 설정으로 이동하도록 해요.



이더넷 항목을 보면 원래 사용함이 아니고, 언플러그됨 또는 식별되지 않은 네트워크 라고 나타나실거에요.

사용함 으로 되있는건 제가 라즈베리파이를 작동시킨 상태에서 캡쳐한거라...ㅎㅎ

우클릭해서 속성으로 들어가보도록 해요.



맨 아래에 있는 TCP/IPv4의 속성을 클릭!



아마 대부분 자동으로 IP주소 받기, 자동으로 DNS서버 주소 받기 설정이 되있으실거에요.

그 경우엔 잠시 설정을 바꿔서 위 그림처럼 해주시면 되요. 꼭 저렇게 안하셔도 되지만.. 편의상 그냥 따라해주시면 되겠습니다~ ㅋㅋ

다르게 하셔도 되는걸로 아는데.. 제가 확실하게 장담은 못하겠네요. 




micro SD카드를 장착하셔서 들어가보시면 cmdline.txt 라는 파일이 있어요.

만약 noobs로 설치하신 분이라면 없으실건데.. 이 경우엔 저도 어떻게 하는지 모르겠네요.

noobs로 해보려고 시도해봤지만 도저히 방법을 못찾아서 라즈비안 이미지를 직접 설치했어요.


아무튼 cmdline.txt 파일을 따로 백업해두시고 (바탕화면 복사라던지..)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이 나와요.



맨 마지막에 rootwait 뒤에 있는 특수문자를 지우고, 한칸 띄운 뒤에 ip=~~~~ 적으시면 됩니다.

ip는 위에서 설정해주었던 제 컴퓨터의 ip와 같은 서브넷에 존재해야 하는데요.

ip 설정을 192.168.137.1 , 서브넷 마스크가 255.255.255.0 이기 때문에, 맨 끝자리만 다른 ip로 지정해주시면 되요.



제가 ip의 마지막을 17로 끝낸 이유는, 2 ,3 ,4 를 시도해봐도 계속 실패해서 숫자를 건너뛰었더니 이렇게 됫네요.

17에서 성공해서.... ㅋㅋ;;

같은 서브넷의 ip를 주었는데 안되는 이유는 저도 잘 모르겠어요. 아무튼 이런식으로 끝자리만 바꾸어서 설정한 후 저장해주세요.


이제 micro SD카드를 라즈베리파이에 장착하시고, 전원을 켜주세요.


그리고 putty 라는 프로그램이 필요한데요.

http://www.chiark.greenend.org.uk/~sgtatham/putty/download.html

위의 링크를 들어가서 다운받아주시면 되요.



putty.exe


아.. 업로드가 되네요. 아무거나 받으시면 되요 ㅎㅎㅎ


빨간 네모박스에 있는 putty.exe 링크를 누르면 다운받아져요.

따로 설치하거나 할 필요는 없이 실행하시면 되요.




실행하면 이런 창이 하나 뜨는데요. Host Name에 cmdline.txt 에서 설정한 ip를 써주시고 (전 192.168.137.17)

Open 을 눌러주시면 되요.


눌렀을때 아래처럼 뜨면 성공!, 혹시 예(yes)/아니오(no) 로 뜨는 경고창이 뜨는 경우 예를 눌러주시면 되요.


만약 Network error : Connection timed out 이 뜰 경우엔 다른 ip로 바꿔주시면 될테고..

Network error : Connection refused 가 뜰 경우엔 잠시 기다렸다가 다시 시도하시면 될거에요.



로그인 창이 떳으니 id/password 를 입력해주면 로그인이 되요.



짠~ 원격으로 접속 성공!


하지만 putty를 통한 원격제어는 xwindow라는 GUI 환경을 사용하지 못한다는 큰 단점이 있어요.

뭐 실제로 코딩하거나 작업할때 GUI를 사용하는것은 아니지만.. 콘솔이 익숙하지 않은분들은 GUI를 원하실지도 모르겠네요.

GUI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인터넷이 되어야 하는데.. 이 부분은 나중에 따로 포스팅하도록 할게요.


이렇게 HDMI 및 키보드, 모니터 없이도 라즈베리파이를 사용할 수 있어요.

전 이 방법을 찾느라 꽤 애먹었다죠 ㅠㅠ 분명 설명대로 했는데 왜 안되는거야!! 이러면서..


다른분들은 이런 고생을 안하셨으면 좋겠어요~ ㅎㅎㅎ

,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알림

이 블로그는 구글에서 제공한 크롬에 최적화 되어있고, 네이버에서 제공한 나눔글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링크

Yuria

카운터

Today :
Yesterday :
Total :